활동소식센터에서 열린 교육 및 행사 소식을 확인하세요

보기
2018년도 1차 자치구 협동조합 담당 공무원 교육(2018.3.16)
첨부파일 등록일 2018-03-20 조회수 1110

포맷변환_꾸미기_크기변환_P1016003.png

따뜻한 봄 기운이 느껴졌던 지난 316일 금요일 서울시청 무교동청사에서 서울시 자치구 공무원을 대상으로 '2018년 1차 자치구 협동조합 담당 공무원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교육에는 총 18개 자치구에 속해있는 21명의 협동조합 담당자들이 참석했습니다. 협동조합 담당 공무원들과 중간지원 실무자들은 협동조합 설립신고 업무를 비롯하여 상담, 관리 등 실무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는 매년 3차에 걸쳐 자치구 협동조합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빈도수가 잦은 상담 사례 중심의 실무교육을 통해 담당 공무원의 협동조합 실무대응력을 향상시키고, 같은 내용의 지원업무를 확산하기 위함입니다.

포맷변환_꾸미기_크기변환_P1015987.png

 

이날 김보하 센터장님은 인사말을 통해 "지자체 협동조합 담당자의 격려로 협동조합의 성장을 향한 발걸음이 조금 더 가벼워질 것"이라며 "협동조합 민원인들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경청해줬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4시간에 걸쳐 진행된 교육은 공공성과 협동조합 교육(김형미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장성공회대협동조합경영학과 겸임교수자치구 공무원 설립지원업무 사례 발표 협동조합 상담 이슈 체크(이숙연 서울협동조합지원센터 상담교육팀 매니저)순서로 진행됐습니다.

포맷변환_꾸미기_크기변환_P1015976.png

 

첫 번째 강의는 '공공성과 협동조합'이라는 주제로 김형미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장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김 소장님은 협동조합을 '생존을 위한 협력방식 너머, 더 나은 생활을 만들려는 개인의 자유롭고 의식적인 행위, 경제활동 방식, 자율적인 조직'이라고 정의했는데요. 특히 "협동조합에 대한 조합원의 만족도와 신뢰도, 지역사회 기여, 사회보험 가입률 등은 높고 기대감도 있으나 정작 제도는 민물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바닷물고기와 같다"고 지적하였습니다. 아울러 "행정조직은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같이 실현한다는 인식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협동조합은 공공기관과 함께 사회가치 전체 공공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포맷변환_꾸미기_크기변환_P1015981.png


두 번째 강의에서는 이민옥 강남구청 일자리경제과 주무관님의 '자치구 공무원 설립지원업무 사례'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강남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협동조합 개수가 295(2017년 기준)로 가장 많은 지역입니다. 이 주무관님은 "사업검토가 어려울 때 혼자 고민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라.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다"며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한다면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에 도움을 청하고, 사례도 듣는 게 좋다"고 당부했습니다.

 

포맷변환_꾸미기_크기변환_P1016000.png

 

마지막으로 이숙연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상담·교육팀 매니저님께서 협동조합 상담 관련 이슈를 분석해주었습니다. 센터로 오는 문의 가운데 관공서와 공공기관에서 오는 문의도 많습니다. 문의 유형을 살펴보고, '협동조합 유형 결정 및 설립 신고 실무'부터 '총회 준비 및 변경 신고, 법인전환 및 해산·청산'까지 실제 자치구 협동조합 담당자들이 진행해야 할 업무도 함께 짚어보았습니다. 이후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2차 자치구 담당 공무원 교육'은 워크숍 형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협동조합의 원활한 설립과 센터와 자치구간의 끈끈한 연계를 위해 앞으로도 열심히 지원하겠습니다!

sns공유 : 페이스북 트위터